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

사주명리학, 기세 판단(신왕, 신약) -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

by 나이더 2024. 12. 1.

 

 

사주명리학, 기세 판단(신왕, 신약) -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에 대해 알아보자. 

왕상휴수사는 계절에 따른 오행의 세력 변화를 나타내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신강(身强)과 신약(身弱)을 구분하여 사주에 필요한 용신을 찾는데 사용하는 것이 왕상휴수사이다. 

 

순환하는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일간을 비롯하여 천간오행의 기운을 기세의 논리로 정리한 것인데, 오행의 기운 변화를 계절별로 정리하여 성할 왕(旺), 서로 상(相), 쉴 휴(休), 가둘 수(囚), 죽을 사(死)으로 오행의 강약을 구분하는 것이다.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의 분류

 

왕(旺): 활용기로서 통근이 되는 계절을 만난 것이다. 즉, 목(木)은 봄, 화(火)는 여름, 금(金)은 가을, 수(水)는 겨울이며, 토(土)는 환절기를 의미한다. 

월지의 오행과 일간의 오행이 같은 것인데, 일간이 바로 나를 상징하므로 내 힘이 강하다고 보아 왕(旺)이라고 하는 것이다. 

 

상(相): 기운을 드러내는 발생기 또는 준비기이다. 자신을 생해주는 계절을 만나는 것인데,  목(木)은 겨울, 화(火)는 봄, 금(金)은 환절기, 수(水)는 가을이며, 토(土)는 여름을 의미한다. 

즉, 월지가 일간의 오행을 생해주는 것이 상(相)이 된다.

 

휴(休): 기운이 설기는 계절을 만나는 것이다. 목(木)은 여름, 화(火)는 환절기, 금(金)은 겨울, 수(水)는 봄이며, 토(土)는 가을을 의미한다. 즉, 월지가 일간의 오행에 생을 받는 것이 휴(休)가 된다. 

 

 

 

 

 

 

수(囚): 정지기로  일간의 오행의 기운이 다하여 그치는 계절이라 할 수 있다. 목(木)은 환절기, 화(火)는 가을, 금(金)은 봄, 수(水)는 여름이며, 토(土)는 겨울을 의미한다. 즉, 월지가 일간의 오행에 극을 당하는 것이 수(囚)가 된다.

 

사(死): 전달기로 멈추는 곳에서 다시 시작하는 계절을 의미한다. 목(木)은 가을, 화(火)는 겨울, 금(金)은 여름, 수(水)는 환절기 이며, 토(土)는 봄을 의미한다. 즉, 월지가 일간의 오행을 극하는 것이 사(死)가 된다.

 

[계절별 왕상휴수사 조건표]

구분 봄 - 寅卯 여름 - 巳午 가을 - 申酉 겨울 - 亥子 환절기 - 辰未戌丑
목(木) - 甲乙
화(火) - 丙丁
토(土) - 戊己
금(金) - 庚辛
수(水) - 壬癸

 

위 표는 일간과 월지(계절)에 따른 왕상휴수사 표로 정리한 것이다. 

 

계절에 따른 오행의 세력 변화를 보는 것으로 왕상휴수사는 사주 내 일간이 신강한지 신약한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단어가 어려워서 어려워 보일지 모르지만, 일간이 월지로부터 통근 되었는지 또는 생을 받(주)는지, 극을 받(하)는지를 통해 기세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이해를 하면된다.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사주명리학, 일간(日干)과 월령(月令) 그리고 격국(格局)

사주명리학, 일간(日干)과 월령(月令) 그리고 격국(格局)에 대해 알아보자.  사주를 공부하다 보면 일간을 중심으로 봐야 한다는 사람도 있고, 태어난 월을 중심으로 봐야 한다는 사람이 있다.

inseol.com

 

 

사주명리학, 격국편-기신(忌神)

사주명리학, 격국편-기신(忌神)에 대해 알아보자. 기신(忌神)이란 꺼릴 기(忌)를 사용하는데, 격이나 상신, 구신을 극하는 육신을 말한다. 따라서, 무엇을 극하는 육신이냐에 따라 격 기신, 상신

inseol.com

 

 

사주명리학, 격국편 - 구신(求神)

사주명리학, 격국편 - 구신(求神)에 대해 알아보자.  구신(求神)은 격의 성과가 나오는 글자라고 할 수 있는데, 구신(求神)이 있어야 격의 활동이 들어나고 인정을 받게 된다.  앞서 상신(相神)

inseo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