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생산성 2배 높이는 일상 루틴: 작은 습관으로 큰 변화 만들기

나이더 2025. 9. 10. 00:34

작은 습관만 바꿔도 생산성을 2배 이상 높일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바로 체계적인 루틴을 갖는 것인데요. 루틴은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집중력과 에너지를 최적화해 목표 달성을 가속화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김난도 교수님의 2025년 트렌드 코리아의 '원포인트업'처럼, 
작은 루틴 변화로 큰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원포인트업(One Point Up)이란
`작지만 확실한 한 가지 포인트에서 업그레이드(개선)하기`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루틴을 세우고 
작은 습관으로 가져갈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들여야하는 습관들

슬로우 워크의 저자 칼 뉴포트 등 여러 성공한 사람들이 얘기하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일상의 루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아침 플래닝: 매일 아침 10분 동안 하루 To-Do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2. 포모도로 기법: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기법인데요. 25분 직중 작업 후 5분 휴식을 하는 기법으로, 
직중력과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3. 디지털 디톡스: 업무 중 SNS 알림을 끄고, 스마트폰을 최대한 멀리 합니다. 
방해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업무 몰입도를 높입니다. 
4. 에너지 기반 시간 배분: 에너지가 높은 시간대(주로 아침)에 고난도 작업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개인에 따라 기운이 넘치는 시기는 다르기 때문에 개인 리듬에 맞게 스케줄링을 해줘서 업무 효율을 높입니다. 
5. 주간 리뷰하기: 매주 토요일, 또는 일요일에 30분 동안 지난 주 성과를 점검하고 다음주 목표를 계획합니다. 
이는 주기적으로 자신이 계획을 체크함으로써 목표 달성과 업무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5가지 루틴은 모두 그렇게 어렵지 않게,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인데요. 
사실 어렵지 않은 것이 가장 어렵다는 것이 함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루틴을 꾸준히 시도를 하다 보면 어느세 이러한 생산성을 높이는 습관을 길들인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 루틴에 방해되는 요소들

물론 이러한 습관을 들이는데 방해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SNS와 스마트폰인데요. 스마트폰을 통해 SNS를 과도하게 보게 되면 집중력을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순식간에 시간이 지나가 계획한 일을 미루게 되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멀티태스킹 역시 그다지 좋은 습관이 아닌데요. 사람에 따라 멀티태스킹이 효율을 높여준다는 의견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효율을 떨어트리는 방식입니다. 

그리과 모든 것을 완벽하게 처리하겠다는 생각 역시 불필요한데요. 
이러한 사고방식으로 업무처리가 지연되고 결국 다음 계획에도 차질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수면과 휴식입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루틴과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컨디션 조절이 당연히 중요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도 루틴에 포함시켜야 할 것입니다. 

 

 


| 마무리

`2025 트렌드 코리아`에서 김난도 교수가 말하는 `원포인트업`은
아주 작은 한 가지 자기계발에 집중하는 경향으로, 자기계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이는 롤모델 따라잡기나 대형 목표가 아닌, 개인의 고유성을 존중하며 작지만 의미 있는 성장을 추구하는 것인데요. 
오늘 소개한 `생산성을 높이는 습관 만들기` 역시 바로 이 `원포인트업`의 실천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오늘 소개해드린 루틴을 한번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 포스팅 바로가기

 

 

상관의 힘을 잃을 때, 파료상관(破了傷官)의 의미

오늘은 파료상관(破了傷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파료(破了)란 깨트릴 `파(破)`에 마칠 `료(了)`를 사용하는데요. 즉, 상관(傷官)의 기운이 사주 내에서 제어되거나 약화되어 그 본연의 특성

inseol.com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우선순위 설정과 시간 관리 필수 도구

우선순위 설정과 시간관리를 위한 필수 도구 `아이젠하워 매트릭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미국 대통령이었던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가 고안하였는데요. 중요도와 긴

inseol.com

 

 

시간 관리와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포모도로 기법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생산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포모도로 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모도로(Pomodoro) 기법이란 1980년대 후반 이탈리아의 개발자인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개발한

inseol.com